써니네식탁 User-agent: * Allow:/ 알토란 식혜 이종임 요리연구가의 3가지방법


오늘 써니네 레시피는 '알토란 식혜' 입니다 

추석명절 음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전통음료 식혜입니다 

먼저 알토란에서 이종임 요리연구가는 3가지 비법으로 식혜만들기 하시더라구요


첫번째, 색이 거무튀튀 하지않고 맑은 식혜만드는법(30분에서 40분가량 엿기름물을 가라앉게해서

윗물만 사용하기) 

두번째, 밥알이 동동 뜨게하는법(삭힌밥알을 깨끗히 행궈서 전분을 제거해 밥알을 가볍게 해주기) 

세번째, 달달하면서 끝맛을 개운하게하는법(편썰기한 생강을 식혜물에 넣고 끓여주기)





대략 이 세가지방법으로 하면 알토란 식혜 만드법이에요 

저는 알토란식혜를 참고해서 저만의 레시피로 업그레이드해보았어요 

제 자신있는 레시피중 하나인 식혜만드는법, 옛날 전통 진하고 깊은맛 나는 식혜 만드는법 알려드릴께요~


✅준비재료

엿기름(질금가루) 580g 3봉지, 설탕 1kg, 쌀 3컵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첫번째, 엿기름(질금가루) 580g 3봉지 준비해주세요 

저희 고향에서는 엿기름을 질금가루라고 불렀어요ㅎㅎ 질금가루 엿기름 다 같은말이니깐 참고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두번째, 쌀 3컵, 설탕 1kg 준비해주세요

설탕 1kg 에서 1컵은 사용하지 않을거예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세번째, 엿기름 가루가 푹잠길정도로 물부어서 30분동안 담궈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네번째, 30분 지나 손으로 빡빡주물러 질금가루물이 나오도록해서 고운체에 

받쳐서 질금물은 따로담아주세요





질금가루는 세번까지 사용 할거게요 두번째 사용시 부터는 물만부어 바로 질금가루물을 걸러주시면 되요

첫번째만 30분동안 담궈놓는겁니다


첫번째,두번째 걸러낸 질금가루물은 같이 담으셔도 되는데 세번째 질금가루물은 농도가 진하지 않으니 

따로 담아두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다섯번째, 세번반복 해주고 남은 질금가루는 제역할을 다했어요 

텃밭이나 옥상 같은곳에 화초를 키우고 있다면 화초 화분에 묻어주면 화초가 정말 싱싱하게 잘자라요


몆년동안 실제 경험한 사실이에요 

거실화초는 질금가루가 발효되면서나는 냄새가 있을까봐 시도해보지 않았어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여섯번째, 질금가루물이 가라앉게 놔두고 이제 밥을 지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일곱번째, 평소 밥 물양보다 조금 적게 부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여덟번째, 취사버튼 눌러주고 저는 밥이되면 식혜를 끓일거예요

밥솥이 10인용이라 두솥으로 나눠서 했어요 참고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아홉번째, 밥이 다 지어지면 각 밥솥에 설탕 반컵씩 넣어주세요

설탕을 넣어주면 밥알 삭히는 시간이 단축되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열번째, 설탕 반컵씩 넣은 밥솥에 질금가루물 조금 부어주고 주걱으로 밥알이

분리되게 저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열한번째, 첫번째, 두번째 걸러냈던 질금가루물을 사용해 밥솥에 80% 정도만 

부어주세요 





질금가루물을 사용할땐 전분이 가라앉은 밑부분이아닌 윗부분만 사용해주세요 

질금가루물은 밥을 삭힌 후 또 사용하기때문에 여기서 다 쓰시는게 아닙니다 참고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열두번째, 보온버튼 눌려주시면 되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열세번째, 보온이 끝나면 꺼내서 밥을 삭혀주세요 

보통 밥 삭히는시간 3시간반정도 걸리니 참고해주세요 


밥알이 5~10알정도 뜨고 밥알을 손가락으로 비벼봐서 돌돌 말리면 된거에요 

밥을 다삭혔으면 바로 큰솥 같은냄비에 끓여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열네번째, 삭힌밥은 큰솥에 옮겨주고 남은 질금가루물을 큰솥의 90%까지 붓고

끓여주세요 삭힌국물이 부족하면 세번째 질금가루물 남겨두었던걸 부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 열다섯번째, 끓기시작하면 거품은 걷어내주세요 

센불에서 30분정도 끓어주고 설탕 넣고 센불에서 50분더 끓여주시면 됩니다 설탕 1kg에서 저는 1컵 

남겨두고 다 넣어주었어요 설탕은 취향껏 넣어주세요 




알토란 식혜 업그레이드해서 저만의 레시피대로 만들어 보았어요~ 수없이 만들어본 실패없는 레시피니

믿고 따라하셔도 됩니다^^ 


명절날 기름진음식 많이드시고 소화 안되시고 하시면 식혜 한사발 드세요 

식혜가 소화에 도움도 주고 갈중해소에도 탁월하다고 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