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니네식탁 User-agent: * Allow:/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비린내제거 노하우와 레시피


오늘 써니네 레세피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이에요~  

수미네반찬 보다가 아 이거다 싶어서 구이하려던거 조림으로 급 바꾸게 되었어요 ㅎㅎ 





수미네반찬에서는 고등어 대가리도 사용했더라구요~ 

꽁치통조림으로 조림만들어서는 자주 먹었었는데 고등어조림은 정말 오랜만인거 같네요 ㅎㅎ



꽁치통조림 간장조림 레시피는 위에 링크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준비재료

묵은지 반포기, 양파 1개, 홍고추 1개, 청량고추 3개, 대파 2개, 고등어 2마리, 감자 1개, 쌀뜨물 10컵 또는 멸치다시다육수 10컵


✅양념

고추가루 2스푼, 매실액기스 3스푼, 다진마늘 1스푼, 참치액젓 3스푼


*양념은 묵은지에따라 간이 다르니 참고해주세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첫번째, 수미네 반찬에서도 알려주지 않은 고등어 비린내 잡기 노하우!! 

고등어 껍질부분에 막이 있는데 이부분을 손가락에 굵은 소금 묻혀서 사진처럼 제거해주시면 되요

써니만의 노하우~^^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두번째, 구이용으로 구입한거라 반토막이에요 ㅜㅜ 

생선 구입하실때 찜용으로 구입하세요 ㅎㅎ

저는 가족들 먹기 편하라고 생선회 치듯이 가시부분은 99% 제거했어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세번째, 비린내 제거 후 쌀뜨물을 준비해주세요 ㅎㅎ 

쌀뜨물이 준비가 안되있다면 멸치다시다육수를 사용하셔도 되요





저는 개인적으로 육수가 깊은맛이 나니깐 더 추천해요^^



위에 링크 클릭하시면 써니의 멸치다시다육수 레시피가 나와있어요 참고하세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네번째, 배추 반포기 윗부분은 가위로 잘라주세요 

먹을 때 잘라먹는 것이 번거로우시면 먹기 좋은크기로 잘라서 넣어주시면 되요 ㅎㅎ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다섯번째, 쌀뜨물 또는 육수 10컵 넣고 센불에서 10분정도 끓여주세요ㅎㅎ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여섯번째, 중불에서 10분 더 끓여주세요 

요리과정은 간단한데 오히려 김치 끓여주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에요 ㅎㅎ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일곱번째, 고등어를 넣어주세요 ㅎㅎ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여덟번째, 재료도 참 간단하죠? 





수미네반찬에서는 감자를 안넣었었는데 저는 감자 1개 넣었어요 참고하세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아홉번째, 대파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ㅎㅎ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열번째, 준비해둔 양념을 넣고 야채에 버무려주신 다음 고등어 위에 얹어주세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열한번째, 센불에서 10분, 중불에서 10분 끓여주세요 ㅎㅎ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열두번째, 대파는 굵으면 반으로 잘라주세요 ㅎㅎ 

저는 가늘어서 자르지 않고 준비하였어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열세번째, 다 끓인 고등어묵은지 조림 위에 불끄고 대파를 얹어주고 뚜겅을 

닫아주세요 ㅎㅎ 그래야 대파향이 진하게 나요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열네번째, 대파와 무순 조금으로 데코를 해보았어요 ㅎㅎ 

조림은 감자먹는 맛이 빠지면 섭섭하죠~ 감자까지 들어가니 더 맛있겠죠? ㅎㅎ




김수미묵은지고등어조림 비린내제거 노하우와 레시피 참 간단하죠? ㅎㅎ 

고등어 비린내 확잡아주고 잘익은 묵은지와 조림으로 먹으면 밥한공기 뚝딱이에요~

따라해보세요^^


+ Recent posts